장기간 계속되는 경제 불황으로 많은 가정의 가계 수지에 균형이 깨어지는 현실이기 때문에, 가계 지출을 줄이려는 방법을 한번쯤 생각해 보았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가계 지출의 감소를 위한 대책을 여러 방면으로 살펴본 후, 그 중 시행 가능한 것 몇 가지를 시행함으로서 도움을 받고 있기 때문에 그 내용을 여기에 소개하는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전기료 절약 방법
Southern California Edison company에서 실시 권장하고 있는 A/C cycling discount program입니다.
이 program에 가입하면 평소에는 가입자 가정에서 에어컨을 사용할 수 있으나, 전력이 부족할 경우에는 전기 공급하는 Edison company가 일방적으로 가입자 가정의 에어컨 전력을 차단하고서는 그 보상으로 여름철 4-5회에 나누어 연간 $200(계약할 수 있는 상한선)의 전기료를 공제해 주는 program입니다.
물론 금년 여름처럼 심한 더위가 계속될 때는 잠시 고통을 당합니다. 허지만 전기료 고지서를 받아보면 한 달 사용료가 고작 $7.72 또는 $9.34만 내게 됨으로, 고통 당한 대가가 입증되는 것을 알게 됩니다.
자세한 정보를 더 얻으려면 :
http://www.sce.com/_search/?advancedSearch=&recPerPage=10&as_q=&q1=A%2Fc+cycling+discount+program

 

2. 에너지 절약 방법
작년에 Home Energy and Water Efficiency Survey Processing Center(492 Ninth St., #220, Oakland CA 94607-9964)에서 보내온 설문지를 받고 기재 회답한 바 있습니다. 그랬더니 거기로부터 에너지 절약을 위해 개선할 사항 안내서와, 또 에너지 기구 교체를 권장하기 위한 견본품(수도꼭지, 샤워 꼭지, 전구)을 보내 왔습니다. 그 지시에 따라 가내 변기시설과 수도꼭지, 샤워 꼭지, 전구 등 교체하였더니 매월 $10 정도의 수도료와 $10 정도의 전기료가 절약되고 있습니다.

 

3. TV 시청료 절약
TV 시청을 위해 공중파 안테나를 설치하면 시청료를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줄곧 여러 종류의 안테나를 설치코자 시도해 보았으나, 난시청 지역으로 인하여 뜻을 이루지 못하여, 부득이 매월 요금을 내고 TV를 시청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잘 아는 분이 안테나를 설치하였다고 하기에 다시 이를 이루려는 소망이 불붙게 되었습니다.
1950년대에 전기공학 분야와 무선통신 분야를 공부한 구세대 사람으로서는 현대문화가 만들어낸 발달한 전기통신분야에는 문외한일 수밖에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어, 인터넷 구석구석을 찾아다니면서 자료를 수합해 봄으로써 그 요령을 깨닫게 되었기에 공중파 안테나를 설치 요령을 다음에 소개합니다.

 

A. 시청하기 원하는 방송이 어느 것인지?
이민 1세인 저로서는 한국어로 하는 방송이 첫 번째이고, 그 다음은 영어권 가족들을 위한 영어 방송이었습니다.

 

B. 시청하고자 하는 방송은
시청하고자 하는 방송은 방송전파를 어느 지역에서 발사하고 있으며, 그 출력은, 그리고 거리는, 또 그 방위각도는 얼마인지 등을 파악한 후 거기에 적합한 안테나가 설정되어야 하기 때문에 그 정보를 얻기 위해

 

가. http://www.antennasdirect.com/hdtv-station-list.html로 들어가서 얻은 것은, 미국 주요 도시에 있는 TV 방송국을 모두 파악하면서, 남가주 일원에 있는 방송국을 파악하게 되었고,

 

나. 시청하기 원하는 방송국의 송신소를 찾기 위해 http://www.antennapoint.com/에 들어가서 전개된 화면에서 나의 사는 곳 ZIP Cord(92630)를 입력하였더니, 방송국의 스튜디오는 각각 여러 곳에 흩어져 있으나 송신탑은 거이가 Long Beach 지역에 있고, Moreno Velley 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또 방송되는 출력들은 거이 문제될 것이 없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시청하려는 곳과의 거리는 46마일 정도이며, 방위는 331도 지역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C. 시청하기에 적합한 안테나는
저의 경우는 50마일 거리용이 필요했습니다. 50마일 거리용은 옥외용이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옥 내외 겸용도 있습니다. 허지만 저의 집 근처는 옥외용 설치기 금지되어 있음으로 옥내외 겸용을 택했습니다. 공개된 장소이기 때문에 제가 설치한 안테나의 상표는 언급하지 못함을 양해 바랍니다.

 

D. 안테나를 설치할 때 방향을 맞추는 작업
저는 집 베란다에 설치한 후, 안테나의 방향을 맞추었습니다. 나침반이 없음으로, 부득이 Yahoo Map 찾기에서 얻은 Map을, 확대한 다음 Hybrid 형태로 바꾸어 331도 방위가 어느 쪽인지를 무난하게 구할 수 있었습니다.

 

E. TV에 적용하려면
Splitter를 거쳐 RGB Coaxial Component Video Cable을 통하여 여러 대의 TV에 각기 연결한 후, 각 TV 마다 CH을 Set Up 했습니다. 그랬더니 2대의 TV는 처음부터 출력 상태가 매우 좋았고, 안테나와 거리가 먼 TV는 일부 CH의 신호가 감지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TV를 안테나 가까운 곳으로 옮겨 CH을 Set Up 한 후, 제 자리로 옮겨가니 역시 입력 신호가 약하다는 메시지가 나오기에 TV용 Amplifier를 구입하여 연결하니 아주 좋은 출력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결론
이렇게 함으로서 매월 $56.01의 시청료를 절약할 수 있게 되었고, 7개의 한국 방송 CH과 75개 정도의 외국어 방송을 시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