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와 할로윈 데이



10월 31일 달력을 보면 할로윈 데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미국을 가리켜 기독교 국가라고 말들하고 있지만 많은 미국인들이 할로윈 데이를 큰 축제일로 착각하고 아주 야단스럽게 보내고 있음에 대하여 놀라지 아니할 수 없습니다.

 

얼마 안가면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기뻐하면서 지켜야 할 추수 감사절도 있고, 크리스마스도 있습니다. 그런데 왜 우리 그리스도인들까지 세상 조류에 휩쓸려 이 귀신 섬기는 날을 시끄럽게 치르면서 어린아이들까지 여기에 동참케 하고 있는지에 대해 스스로를 살펴보아야 할 중요한 과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제가 미국에 처음 오던 해입니다. 6월에 이민을 와서 얼마 되지 아니하여 10월 31일을 맞이했습니다. 그 때까지 저는 할로윈 데이가 어떠한 날인지를 모르고 있었습니다. 그 날 밤 제가 사는 아파트 현관문을 요란하게 두드리는 소리가 나기에 누가 왔는가 하고 문을 열었을 때, 저는 깜짝 놀랄 수밖에 없었습니다. 검은 복장을 하고 가면을 쓰고 서 있는 마귀와 같은 존재 둘이 눈앞에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같은 교회에 나가는 청년들이었습니다. 바로 여기에 문제가 있다는 말씀입니다. 우리 기독신자들이 이와 같은 일에 동참하는 것이 과연 성경 말씀에 위배되지 아니한가를 살펴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할로윈 데이가 무엇인지를 먼저 설명하고 우리 기독신자들이 취할 자세에 대하여 간단히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1.할로윈 데이에 대한 고찰

 

이 할로윈 데이는 고대로부터 유령과 도깨비 그리고 마녀들에게 제사를 드리는 날입니다. 분명히 마귀에 대한 종교적 의식을 행하는 날임을 알고, 우리들의 어린 자녀들을 마귀의 자녀로 혹은 마귀의 제물로 내어주는 비극을 막아야 합니다.

 

   ① 할로윈 행사를 벌리게 된 기원과 그 변천 과정

 

할로윈 데이 행사의 기원은 기원전 약 500년경인 아득한 옛날이었습니다. 태양신을 섬기던 아일랜드의 고대 켈트족이 마귀를 두려워하는 가운데 만들어 낸 행사로부터 시작이 된 것입니다. 그들 켈트족은 10월 31일이 되면 여름이 끝나고 가을이 시작되는 날이기 때문에 그 날에는 사람들의 영혼의 이동이 빈번한 날이라고 믿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그날 밤 집안에 설치되어 있는 모든 난로에서 불을 끄고 집안을 춥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살아있는 사람의 영혼이 따뜻한 육체로부터 차가운 밖으로 나가지 못하도록 하여 육체로부터 이탈되는 영혼이 없게 하여, 악귀에게 잡혀가는 영혼이 없도록 하는 방편이라고 믿었던 것입니다.

 

또 켈트족은 사람이 죽으면 그의 영혼이 곧장 내세로 옮겨가는 것이 아니고 일년 동안 다른 사람이나 동물의 몸에 머물러 있다가 내세로 가게 된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10월 31일에는 죽은 사람들의 떠도는 영혼들이 향후 일년 동안 머물 곳을 찾다가 자신의 육체 안으로 침범할까 염려하여, 그것을 막기 위한 수단으로 악마나 마녀의 복장을 하였다고 하고, 또 마귀의 힘을 빌려 액운을 막아보겠다는 생각으로 집안밖을 맴돌면서 소란을 피웠다고 합니다.

 

이것이 점차 변천하여 드루이드교의 사제들이 마을밖에 마련한 대형 모닥불 가에 모여 앉아, 지난 일년 동안 태양신이 자기들을 보살펴 주었기 때문에 많은 추수를 할 수 있었다고 믿으면서, 태양신에게 감사함으로써 나쁜 악귀들을 쫓아내는 예식으로 바뀌어졌다고 합니다.

 

이렇게 행해지는 축제가 절정에 이르면, 모닥불을 향해 모여든 사람들 가운데서 용모나 태도로 보아 악령이 들린 것처럼 보이는 사람 하나를 골라, 모닥불 속으로 넣어 태양신에게 제물로 태워 죽이면 다른 많은 사람들의 영혼을 보호할 수 있게 된다고 믿고 그와 같이 하였다고 합니다.

 

그 훗날 로마인들이 켈트족의 할로윈 풍습을 받아 들인 다음, 사람을 죽이는 일을 금지하기 위해 인형을 대신 사용하도록 그 제도를 고쳤다고 합니다. 

 

그 후 1840년대에 이르러 아일랜드에 흉년이 들게 되자 그 곳 주민들이 대거 미국으로 이민을 오면서 마귀 섬기는 풍습도 함께 가지고 미 대륙으로 건너왔다는 것입니다. 이민 온 그들은 뉴 잉그랜드 지방에 정착하여 농사를 짓고서는 그 지방에서 흔한 호박을 할로윈 행사의 제물로 사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원래 아일랜드 사람들은 할로윈 행사 때 순무의 속을 파내고 그것으로 귀신 얼굴을 만들어 그 안에 촛불을 넣어서 어두움을 몰아내는 등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당시 그들이 이민 온 신대륙에서는 순무가 귀하였기 때문에 흔한 호박으로 순무를 대신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다른 한편에서는 추수를 마친 다음, 달 밝은 가을밤에 젊은 미혼 남녀들이 들판에 모여 검은 염소를 타고 자기의 배우자를 간택하는 행사로 바뀌어졌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여러 가지 풍속들이 혼합도 되고 변천도 되는 과정을 거처, 오늘에 이르러서는 어린아이들이 마귀의 가면을 쓰고 거리로 나와 온갖 장난을 벌리는 행사로 바뀌어졌다고 합니다.

 

   ② 이와 같은 행사에 동참하는 타락한 현대 교회의 모습

 

할로윈 데이 행사가 미국인들의 의식 속에서 흥미 거리로 자리를 잡게 되자, 드디어 타락한 교회까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미국의 어떤 교회에서는 할로윈 파티를 벌리기도 하고, 또 어떤 교회에서는 하나님이 싫어하시는 귀신 놀이를 하나님 섬기는 교회당 안에서 벌리는 것을 우리는 종종 보게 됩니다. 지금 우리들은 우리들의 바로 눈앞에서 이와 같은 풍조에 동참하고 있는 미국 교회를 실제 보고 있지 않습니까?

 

옛날 미국 어느 교회의 성도가 주일 저녁 예배에 참석하기 위해 예배당 문을 열고 들어갔더니 놀랍게도 예배당 안 여기 저기에 울긋불긋 하게 꾸며 입은 도깨비 모습으로 가장한 사람들과, 또 죽은 사람 같이 꾸며져 있는 시신의 모습, 그리고 죽은 사람이 들어갈 관들이 놓여 있는 것들을 보고, 예배 드릴 마음이 없어져서 그냥 집으로 돌아 왔다가, 다음 날 목사님께 전화를 걸어서 항의했다고 합니다.

 

저는 1987년 11월 1일 주일 오후 Garden Grove에 있는 00 한인 교회로부터 초청을 받고 "개혁자의 신앙"이라는 제목으로 설교를 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전날이 종교 개혁의 날인 10월 31일이기에, "어제가 무슨 날인지 아십니까?" 하고 질문을 하였더니, 100여명이나 되는 교인들 가운데 절반 이상이 할로윈 데이인 것은 알지면, 종교 개혁 주일인 것은 모르고 있었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바로 모든 사람의 관심이 할로윈 데이에 집중되어 있다는 증거입니다. 

 

성경은 고후6:14-16절을 통하여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 하지 말라 의와 불법이 어찌 함께 하며 빛과 어두움이 어찌 사귀며 그리스도와 벨리알이 어찌 조화되며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가 어찌 상관하며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이 어찌 일치가 되리요 우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성전이라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가라사대 내가 저희 가운데 거하며 두루 행하여 나는 저희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나의 백성이 되리라 하셨느니라"라고 경고하신 말씀이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오늘날의 타락한 교회를 향하여 하신 말씀이 아닌가 생각되어 집니다.

 

오늘의 많은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의 싵태를 분석해 보면, 정도의 차이는 분명 있을 것입니다. 어떤 이는 잘못임을 알고 따라가는 자도 있을 것이고, 또 어떤 이는 맹목적으로 따르는 자도 있을 것입니다. 이유는 어떠하든 간에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오늘의 교회와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축복의 자리로 되돌아가기 위해서는 이 점에 대한 철저한 회개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2. 우리 성도들은 할로윈 데이를 어떻게 보내야 할까?

 

결론부터 먼저 말씀 드리면 우리 성도들은 절대 이 행사에 참여해서는 아니 됩니다.

할로윈 데이 저녁이 되면 많은 어린이들이 가면을 쓰고 또 마귀의 복장을 하고서는 이 집 저 집 문을 두드리면서 "당신네 집에 들어가 장난을 칠까? 그렇지 않으면 먹을 것을 주겠는가?" 라는 뜻이 담긴 말을 외치면서 돌아다니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러면 어떻게 이들을 대하여야 할 것인가? 제일 좋은 방법은 현관문의 불을 끄고 문을 굳게 잠그고는 열어 주지 않는 것이 슬기로운 방법일 것입니다. 간혹 어떤 사람들은 동리 어린이들과의 갈등이 없도록 하기 위해 롬12:1-2절에 기록되어 있는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 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라는 성경 구절을 적은 전도지와 함께, "이것은 너희 어린이들을 위해 주는 과자"라는 말을 써서 함께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들이 전도지는 보지 않고 과자만 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큰 효과를 거둘 수 없음으로 후자보다는 전자의 방법이 더 좋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일을 만나게 될 때 우리 믿는 사람들은 자신도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야 하고, 어린 자녀들도 말씀에 순종하도록 바로 양육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들은 신12:30-32절과 신18:9-14절 말씀을 마음속에 새겨 여러분의 귀여운 자녀들로 하여금 귀신 숭배와 마귀 의식에 절대 참례하지 않도록 철저히 봉쇄하면서 선도해야 할 것입니다. 간혹 어떤 사람은 아이들이 무척 좋아 하는데, 할로윈 데이 단 하루쯤이야 어떠하냐, 이와 같은 그릇된 생각을 갖고 어린 자녀들을 마귀의 자녀로 내어준다면 연자멧돌을 목에 걸고 바다로 들어가야 하는 중한 죄를 범하게 된다는 사실을 꼭 알아야 합니다. (위 성경 구절을 아래에서 참조)

 

이 세상에는 많은 목장이 있고, 목장 마다 양들을 인도하는 목자들이 각기 있습니다. 목자들 가운데는 삯꾼 목자가 있는가 하면 참 목자도 있고, 입으로만 인도하는 목자가 있는가 하면, 실천하며 바른 길로 인도하는 목자도 있습니다. 그리고 양을 잡아 배를 불리려는 목자가 있는가 하면 양을 지키기 위해 생명을 버릴 각오로 맹수와 싸우는 목자도 있습니다. 자신이 책임 지고 인도하는 양들이 죽음의 길인 줄 모르고 세상 풍조에 몸을 싣고 가는 것을 보고도 침묵을 지키는 목자, 수수방관하는 목자가 비일비재 한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지만, 우리 얼바인 사랑의교회는 진리 위에 바로 서 있는 교회이고, 교회를 이끌고 있는 목자들은 모두가 주님이 세운 참 목자들이기 때문에, 롬 12:1-2절 말씀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고 말씀하셨음을 기억하고, 한 마리의 양이라도 실족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10월 31일 주일 오후 시간에 할렐루야 Night 행사를 열어 하나님께는 영광을 돌리고, 성도들은 모여 푸짐한 음식을 나눔으로, 죄로 가는 길을 완전히 차단함과 동시 성도의 교제를 나눌 수 있는 길을 강구하고 있으니 얼마나 좋습니까? 

 

"정말! 얼사 좋습니다". 

 

그러므로 이날 외부에서 이루어지는 귀신 섬기는 행사를 거절하면서, 교회에서 시행하는 이 행사에 모두 참여하여 귀여운 자녀들을 바르게 양육하여 하나님께 복 받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

 

1) 신12:30-30 "너는 스스로 삼가서 네 앞에서 멸망한 그들의 자취를 밟아 올무에 들지 말라 또 그들의 신을 탐구하여 이르기를 이 민족들은 그 신들을 어떻게 위하였는고 나도 그와 같이 하겠다 하지 말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는 네가 그와 같이 행하지 못할 것이라 그들은 여호와의 꺼리시며 가증히 여기시는 일을 그 신들에게 행하여 심지어 그 자녀를 불살라 그 신들에게 드렸느니라,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이 모든 말을 너희는 지켜 행하고 그것에 가감하지 말지니라"



2) 신18:9-14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거든 너는 그 민족들의 가증한 행위를 본받지 말 것이니, 그 아들이나 딸을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는 자나 복술자나 길흉을 말하는 자나 요술하는 자나 무당이나, 진언자나 신접자나 박수나 초혼자를 너의 중에 용납하지 말라, 무릇 이런 일을 행하는 자는 여호와께서 가증히 여기시나니 이런 가증한 일로 인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 내시느니라,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완전하라, 네가 쫓아낼 이 민족들은 길흉을 말하는 자나 복술자의 말을 듣거니와 네게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런 일을 용납지 아니 하시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