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 충실한 참된 개혁신앙 PCA (Presbyterian Church in America) ‘May/18/2012 아멘뉴스’에서 발췌 


PCA 교단 선교부 한인목회 디렉터인 고인호 목사를 통해 PCA교단을 알아보는 기회를 가졌다. 고 목사는 PCA교단은 '성경에 충실, 참된 개혁신앙의 고수, 그리스도의 지상명령에 순종'하는 교단으로 미국주류교단 의 쇠퇴가운데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터뷰는 이메일로 진행됐으며 송흥용 목사가 담당 하여 그 전문성을 높였다. 


PCA 교단 시작과 역사를 소개해 주시죠 


PCA(Presbyterian Church in America) 교단은 1973년 당시 PCUS(남장로교단)으로부터 오랫동안 그 교단의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인하고, 성경의 권위와 정확 무오설을 부인하는 신학적 자유주의를 반대하여 오다가 1973년 12월에 약 260 교회(약 41,000 등록교인) 총대들이 앨라배마주 Birmingham에 있는 Briarwood Presbyterian Church 에 모여 창설되었다. 


시작부터 중점을 전도와 세계선교와 기독교 교육에 두었으며 교단의 목표를 “성경에 충실, 참된 개혁신앙 의 고수, 그리스도의 지상명령에 순종 (faithful to the Scriptures, true to the reformed faith, and obedient to the Great Commission.)” 에 두고 지금까지 성장 발전하고 있는 교단이다. 


PCA 교단의 조직은 어떤 식으로 되어있나요? 


PCA 교단 총회 내부 조직은 먼저 전도와 교육을 목적으로 한 4 부서, 내지선교부(Mission to North America), 외지선교부(Mission to the World), 기독교교육 및 출판부(Christian Education and Publication), 대 학선교부(Reformed University Ministries)와 PCA 총회를 행정하는 행정부(Administrative Committee)로 구성 되어 있다. 이 사무실의 위치는 조지아 주 Lawrenceville 에 위치하고 있다. 그 외에 자금을 운영하는 PCA 재단(PCA Foundation), 은퇴연금을 관활하는 PCA Retirement & Benefits, Inc 가 있고, Ridge Haven Conference Center 가 있다. 


PCA 교단의 현 교세와 지역 분포는? 


미국과 캐나다 전지역에 약 1,900여 교회가 있으며 등록교인은 약 350,000명으로 본다. 


PCA 교단에서 한인교회의 비중은? 


교단내 한인교회는 약 260 교회가 있으며 한인목사의 수가 500명이 넘는다. 또 한인노회는 8개가 있다. 전 PCA 교단에 12% 정도가 한국 교회로 되어 있다. PCA 총회는 하나뿐이지 PCA 한인총회라는 것이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PCA 교단 내에 한인교회협의회(CKC, Coalition of Korean Churches)가 있어 해마다 한번 모여 회장을 선거하며 수양회를 하며 친목 단체로 활동하고 있다. 


미주에 소재한 대표적인 PCA 교회들을 소개해주시죠. 


뉴욕에 위치한 Redeemer Presbyterian Church 는 약 5,000명이 되는 성도들이 있으며 우리 한국 2세들이 그 중에 약 1,500명이나 나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매주 세계적으로 3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Tim Keller 목사님의 설교를 다운로드 받아 듣고 있으며, 미국의 한국 2세 목사들 가운데는 그의 설교를 안듣는 사람이 없을 정도이다. 


아틀란타 외곽에 위치한 Perimeter Church 는 Randy Pope 목사가 신학교를 졸업하고 개척한지 25년만에 땅 100 에이커에 교인 6,000명이 되는 교회로 자랐는데 자랑할 것은 교회 크기보다 30-40 교회를 개척하 였으며 그 중에는 대형교회로 자라고 있는 교회도 있다는 것이다. 앞으로 25년간에 100개 교회를 더 개척 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앨라배마주 Birmingham에 위치한 Briarwood Presbyterian Church 는 PCA 교단을 탄생하게 한 교회인데 지금도 5-6천여명의 교인과 약 1,400만불의 예산으로 엄청난 선교의 일을 하는 교회이다. 플로리다 Ft. Lauderdale에 위치한 Coral Ridge Presbyterian Church 는 소천한 제임스 케네디 목사가 개척성장 시킨 대형교회이다. 한때 1만명에 가까운 큰 교회였으나 케네디 목사님이 돌아가신후 좀 줄었다고 한다. 한인교회로는 오정현 목사가 개척한 남가주 사랑의교회는 출석교인이 1만명이 넘는 교회이며 현재 PCA 교단에서 가장 큰 교회로 알려져 있다. 또 와싱톤 한인중앙교회는 약 5천여명의 교세로 최근 5천만불이 넘는 교회건축을 한 교회로 동부지역에서 제일 큰 한인교회라 할 것이다. 그 외에도 큰 미국교회와 한인 교회 들이 더 있으나 이만 생략한다. 


타 장로교단과 비교해서 PCA교단은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여성집사/장로/목사에 대한 입장, 성경해석에 대한 이해, 정치와 교회의 관계 입장등은 무엇입니까?                                      


서두에서 말씀한대로 PCA 교단 시작부터 교단의 색깔이 “성경에 충실, 참된 개혁신앙의 고수, 그리스도의 지상명령에 순종 (Faithful to the Scriptures, true to the reformed faith, and obedient to the Great Commission)”이다. 이 세가지가 PCA 교단이 다른 장로교 교단 특히 신학적으로 자유스러운 교단과 다르다. 


성경을 하나님의 정확 무오한(Inspired and inerrent word of God) 말씀으로 받아들이고 믿을 뿐만 아니라 성경해석도 인간적 해석학의 관점에서 해석하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관점에서 그리스도 중심적 해석을 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성경은 성경을 통하여서만 해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설교는 성경 해석이요 성경 강해인데 바른 설교란 개혁신앙적 설교라야만 성경을 바르게 해석하는 설교가 된다고 믿는다. 그 대표로 뉴욕 리디머 교회의 팀 켈러 목사의 설교를 예로 들수 있다. 


PCA 교단에서는 여성 집사는 있으나 안수 집사는 없다. 뿐만 아니라 성경에 여자가 안수 받는 것이 없음 으로 PCA 교단에서는 안수를 받아 세우는 여성 장로나 여성 목사도 없다. 


특히 PCUSA는 동성애 관련 이슈때문에 홍역을 앓고 있습니다. PCA의 동성애 관련 정책은 무엇입니까? 


성경을 하나님의 정확무오한 말씀으로 받아들이는 교단이 동성애를 인정할리가 있겠는가? 


장로와 집사의 임기제에 대한 PCA 교단의 입장과 한인교회의 이해 차이는 무엇인가요? 


보통 장로와 안수집사의 임기는 3년이고 3년후에는 재신임을 받아 다시 3년을 시무하고 6년을 계속 시무 했을때는 필수로 1년 안식년을 취하고 또 후에 다시 공동의회의 선출로 시무할수 있다. 그러나 이런 법이 교단적으로 묶어 버리지 않아 개교회의 자유도 있다. 


현 PCA 교단의 주요 이슈는 무엇인가요? 


여러가지가 있겠으나 우선 전도에 가장 힘쓰고 교회 개척에 가장 힘쓰는 것이다. 특히 다민족 교회개척 (Multiethnic church planting)에 주력하고 있으며 또 해외 선교에 힘쓰고 있다. 지금 교단에서 풀타임으로 파송된 선교사가 600 명이 넘는다.


PCA 교단의 교육기관 소개를 부탁합니다. (대학 신학원등) 


교단 대학은 조지아주 Lookout Mountain에 있는 커버넌트 칼리지(Covenant College)와, 미주리주 St. Louis 에 위치한 커버넌트 신학교(Covenant Theological Seminary)가 있다. 둘 다 너무나 훌륭한 개혁신앙의 학교 라고 자랑할만 하다. 


병원이나 양로원 같은 사역 기관도 있나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PCA교단의 교회 부흥과 개척 전략은? 


PCA 교단은 약 40년전 시작한 이래로 매해 그 교회 수와 교인수가 증가한 교단이다. 어떤 교단은 지난 60년간 매해 줄고 있다고 하지만 PCA 교단이 매해 성장하는 이유는 그 개혁신앙과 교회개척을 하는 목사를 매해 양성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 매해 서너번씩 Church Planting Assessment Center 에서 개척교회 목회자들을 점검하고 양성하고 있다. 


PCA교단과 타 교단과의 협력 사역들이 있으면 소개해 주시죠. 


PCA교단은 모든 선한 사업을 하는데 타교단과 언제나 같이 손잡고 일하고 있다. 특히 구제 사업이라든가 성경 진리에 맞는 모든 사업이 해당한다. 같이 협조 못할 이유가 없다. 그러나 신학이 자유주의적인 교단과는 손잡지 않고 있는 것 같다. 


PCA 목사 후보생들이 훈련및 시험 절차를 소개해 주세요. 


아마 절차는 다른 장로교단과 다 비슷하지 않나 생각된다. 먼저 목사 후보생이 되려면 신학교 공부하는 시절 PCA 교단 산하 교회에 교적을 두고 만 6개월이 지난후 그 교회 당회에서 후보생을 면접하여 후보생의 거듭남에 대한 신앙간증과 어떻게 목사가 되려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체험적 간증을 듣고 확인한 후에 당회에서 그를 노회에 추천한 다음 노회 고시부에서 후보생을 엄밀히 같은 문제로 심의하여 노회석상에서 다시 한번 거쳐 노회 후보생이 된다. 


일단 노회에 후보생으로 인정 받는 때부터 노회의 지시에 따라 헌법에 기록한 모든 필수과목들을 다 공부 한후에 신학교 졸업때 강도사 시험을 보게 된다. 강도사 고시과목들은: 1. 다시 거듭난 간증과 하나님의 부르심에대한 간증 2. 필답시험으로는 1)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과 대소요리 문답 2)성경지식 3)PCA 교회 헌법 3. 위의 세가지를 노회석상에서 구두시험 4. 설교를 작성하여 노회석상에서 시험 등을 보고 또 1년간 어떤 교회의 목사 밑에서 인턴십을 하여 통과해야 한다.